(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기자) 수원 군공항 이전은 단순한 지역 문제가 아니라,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도시 발전, 국가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할 과제이다.
앞으로 다가올 선거철을 맞이 하여 또다시 갈등으로만 부추기는 선심성 공약이 아닌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지역 주민들이 함께 협력하여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조속한 이전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
1. 주민 삶의 질 개선과 안전 확보
수원 군공항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해 있어 인근 주민들은 전투기 이착륙 시 발생하는 극심한 소음과 진동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아파트 단지, 학교, 병원 등이 밀집한 지역에서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으며,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도 끊이지 않고 있다.
2. 도시 발전의 걸림돌 해소
군공항 주변 지역은 고도 제한 등 각종 규제로 인해 재개발이 어려워 도시 발전이 정체되고 있다. 2009년 기준으로 고도 제한으로 인한 재산권 피해액만 약 2조 2,481억 원에 달하며, 이는 지역 경제에 큰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
3. 국가 경쟁력 강화와 항공 물류 수요 대응
경기 남부 지역은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어 항공 물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 지역에는 민간공항이 없어 기업의 수출 활동과 지역 산업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원 군공항 이전과 함께 민간공항을 신설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
4. 노후화된 군공항 시설의 현대화 필요성
수원 군공항은 1954년 공군 관할로 현재의 모습을 갖췄으며,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시설이 노후화되었다. 현대전의 복잡성과 다양한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최신 시설과 장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군공항의 이전과 현대화가 필수적이다 .
5. 지역 간 갈등 해소와 상생 발전
수원시와 화성시 간의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은 10년째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갈등은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지역 간 상생 발전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군공항 이전을 통해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지역 간 협력을 통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