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의 시선으로, 직장생활에서 꼭 기억해야 할 5가지


직장생활,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닙니다.

(한국글로벌뉴스 -석남수 작가)

 

"석남수씨, 올해 몇 년 차에요?"

이런 질문을 들을 때면 "올해 몇 년 차더라, 잠시만요!'하고 손가락을 펼쳐서  입사 연차를 세어봅니다. 그러다가 문득 꽤 연차가 쌓였다는 것이 실감나 멈칫하게 되는 건,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겠죠. 

 

대학을 갓 졸업해 사회생활에 발을 담게 된 신입사원시절에서 이제 막 벗어나 잠시 한숨 돌린 듯 싶었는데 어느 새 벌써 후배 여럿을 둔 어엿한 선배 연차가 되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라는 껍데기를 막 탈피해 본격적인 직장 생활 2단계에 돌입한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MZ세대라는 이유만으로 입사 후 많은 선배들의 "MZ는 정말 이래?"라는 질문을 정말 많이 들었는데요. 생각과 의견을 말하면서 MZ세대가 얼마나 선배들과는 다른지, 또 의외로 얼마나 같은지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직장생활에서 말이죠. 

 

MZ세대라는 이유만으로, 할 말 다하고 사는 존재로 직장생활에서 억울한 오해를 받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주니어로서, 또 MZ세대의 시선으로 들려드릴 직장생활을 슬기롭게 해내는 다섯가지 방법에 대해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1. 나다움을 지킬 것
직장 생활에서 자칫 방심하다가는 ‘나’를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특히 신입사원 태를 갓 벗어나 이제 막 일 좀 할 줄 안다는 평가를 받았을 때, 그때가 위험합니다. 어느 덧 워커홀릭이라는 소리까지 들으면서 일하다 보면 나다움이 무엇인지, 점점 기억나지 않게 되는 순간이 오고 말죠. 

MZ세대든 그 윗세대이든 우리에겐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직장생활에서 일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나다움을 지키는 일이라는 것을요. 

 

일은 적당히 하고 저녁은 나를 위한 삶을 보내본다면, 삶의 만족도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나다움은 잃지 말고 반드시 지키세요. 특히 직장생활에서 주니어일수록 주변 환경에 휩쓸리지 말고 나다움을 잃지 않은 채로 여러분만의 길을 걷길 바라겠습니다.

 

2. 누군가를 먼저 물지 말되, 물리면 스스로를 위해 싸울 것

연차가 적을 수록 회사에서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사람 곁에는 당연히 가까이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몰리겠지만, 나쁜 사람이라 해도 함께 업무를 해야 하는 조직사회에서 멀리하기란 힘든 일이죠.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고 느껴져도 언젠간 그 사람이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나에게 잘못한게 없다면 먼저 물지는 마세요. 대신, 웃는 얼굴로 이야기하며 사적으로는 엮이지 않은 채 은근슬쩍 지나가는 방법을 터득하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만약 그 사람에게 물린다면, 피하지 않고 여러분 자신을 위해 맞서 싸우세요. 

 

3. 나에게 하는 만큼 남을 대할 것

직장생활을 하며 우리는 갑과 을의 관계에서 때로는 갑이 되었다가, 또 언제는 을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갑을 관계 속에서 진짜 멋있는 사람은 갑의 자리에 있음에도 을이라 불리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사람, 을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을로만 지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소리를 적절히 내면서 갑과 조율하며 업무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사람. 이들이야말로 진정으로 멋있는 사람임을 시간이 흐르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들과 일할 때, 누구든 자신이 지닌 능력치의 100% 이상을 발휘할 수 있음을 깨달았죠. 

 

참 당연한 말이지만, 나에게 하는 만큼 남들을 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MZ세대가 사람들에게  다소 차갑고 하고 싶은 말 다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 MZ세대는 하고 싶은 말을 다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남에게 피해를 주고 싶지 않은 것 뿐입니다. 그만큼 자신 또한 남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싶지 않은 것은 당연한 부분일듯 싶습니다.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는 말처럼, 남들이 내게 하는 만큼만 다른 사람들을 대하세요. 마치 성자처럼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잘해줄 필요도, 그리고 그렇게 한다고 해서 내게도 모든 사람들이 잘 해줄 것이라는 생각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4. 일은 사람 위에 있지 않다

직장 생활에서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사람은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는 것을 직장 생활을 통해 깨달았는데요. 먼저, 일머리가 있는데 성격마저 좋은 사람들, 두 번째는 일은 잘하는데 성격이 좋지 못한 사람들, 세 번째는 일은 못하는데 성격만 좋은 사람들, 마지막으로는 일도 못하면서 성격도 좋지 못한 사람들. 

 

사람들마다 어떤 사람들과 일하고 싶은지 묻는다면 저마다 첫 번째 사람과 가장 일하고 싶고, 마지막 사람과 가장 일하기 싫다는 공통된 답변을 내놓을 것입니다. 그런데, 두, 세 번째는 어떨까요? 직장 생활을 한다는 것의 가장 기본은 일을 잘하는 것입니다. 일은 못하는데 성격만 좋은 사람과 일하는 것은 물론 어려운 일입니다. 그런데, 일은 잘하는데 성격이 안 좋은 사람들은 단기적으로 봤을 땐 성과를 안겨줄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여러분의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과의 동반 성장이 아닌, 자신 스스로만을 위한 성장에 집중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5. 힘들다고 말할 것

자, 지금까지 기사를 읽고 있으셨다면 잠시 핸드폰을 손에서 내려놓고 스스로 지금 힘든 상황인지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힘들어'라는 말은 직장생활을 하며 가장 가볍게 할 수 있는 말이지만, 직장 선배나 팀장님에게는 늘어놓기 껄끄러운 말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직장생활을 할때만큼은 언젠가 사람들이 내가 열심히 묵묵히 일하고 있는 것을 알아주겠지라는 마음은  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조용히, 묵묵히라는 단어는 직장생활에 참 어울리지 않는 말입니다. 

 

힘들면, 힘들다고 말하세요. 마음에만 꽁꽁 힘듦을 숨겨 놓는다면 여러분 주위에 있는 분들 중 여러분이 진짜 힘들다는 것을 아무도 알아주지 못할 거에요. 그러니 힘들다는 마음이 최대한 든다면, 입밖으로 소리내서 '힘들다'고 말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