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고양중학교, 드라마 기법 영어수업 등으로 국제수업교류


[경기타임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단위 국제교류 협력학교를 추진하고, 국제교류협력 지역과 협력 사업을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학교별로 지속적인 학생교류, 교사교류, 수업교류 활동을 강화하며, 상호 홈스테이, 학교생활, 문화체험 등을 포함하고, 참여 학생 간 1대 1로 상호교류 하도록 하고 있다.

해외학생 초청 학교‧문화 체험 프로그램과학교별 특색 있는 국제교류협력 추진 프로그램으로 구분하고, 희망하는 학교를 공모하여 초‧중‧고 15개교를 선정한다.

해외학생 초청 학교‧문화 체험 프로그램은 캐나다(토론토), 미국(하와이), 일본(도쿄), 중국 등 경기도교육청이 추천한 기관과 상호 교류하고, 국제교류협력 추진 프로그램은 원하는 학교별로 협력국가의 학교와 지속적 교류를 추진하는 것으로 상호 방문기간은 3~4주 정도다.

국제교류 협력학교로 참여했던 고양중학교는 캐나다 토론토 소재 두 개 학교(St. John Paul II Elementary School, Holy Trinity High School)를 방문하여 현지 학생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체험했고, 현재까지 지속적인 수업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상호 방문을 추진한다.

이 학교는 2015년 이후부터 캐나다, 칠레 및 카자흐스탄 등과 수업교류를 진행해 왔으며, 2017년에 1학년 8개 학급 및 영어뮤지컬 동아리 학생들과 2,3학년 연합 영어뮤지컬 동아리 학생들이 영어 교사들(고혁 선생님, 이지애 선생님)과 함께 드라마 기법 수업(Drama-Based Instruction, DBI)을 활용한 영어뮤지컬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고, 드라마 제작에 활용된 UCC와 우리 문화소개 UCC 등으로 캐나다, 칠레 학생들과 교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