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인영 농정해양위원장, 이천시 화훼농가 방문


코로나19 이후 화훼농가의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도록 힘 모으겠다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김인영 위원장은 성수석 도의원, 대월농협 조합장과 함께 26일 이천시 소재 화훼농가를 찾아,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 등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위로와 격려를 전했다.


화훼농가에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졸업식과 입학식 을 비롯해 각종 행사가 연기 또는 취소되면서 화훼 소비가 급감함에 따라 농가의 피해가 심각, 다양한 관심과 지원책 마련이 절실해 도에서 도와주시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도 “도내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농자재지원 사업은 물론이고 내 곁에 늘 꽃 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이라며 농가를 위로했다.


아울러 인력수급과 관련하여 외국인 근로자 주거시설 기준 문제를 논의하고, 지난해 말 포천의 외국인근로자 사망사건과 관련 외국인근로자 주거시설 기준 강화가 유예기간 없이 시행한정부의 조치는 농촌현실을 무시한 과잉대응 측면이 있다는데 공감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코로나19에 따른 판로 감소와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경감하고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6억 8,550만 원의 화훼농가 농자재 지원 사업을 반영한 바 있으며, 화훼산업 발전 기반을 조성하고 화훼문화를 진흥하기 위한 조례안 제정을 검토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