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청년창업가를 위한 찾아가는 세무 설명회 만족도 높아


 

(한국글로벌뉴스 - 박종욱 기자) 남양주시는 지난 5일 청년창업센터에 입주한 청년창업가를 대상으로 사업자가 알아두면 유익한 세금 정보에 관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청년창업가의 세무 역량 강화 필요성을 인식하여 사업 운영 시 필요한 세금 관련 사항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이후 평소 궁금했던 국세 및 지방세 관련 질의응답을 통해 청년창업가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계기가 됐다.

 

마을세무사로 활동 중인 김상덕 세무사가 강사로 나서 ▲홈택스 이용방법 ▲부가가치세 신고 ▲소득세 원천징수 ▲지방세 월별·세목별 납부 등 초기 창업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사례 위주로 알기 쉽게 설명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강의 후 청년창업가들은 사업 운영 중 궁금했던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사업자카드 사용, 간이과세자 절세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시 챙겨야 할 사업 경비 등 세금 신고 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에 대하여 다양하게 질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강의에 참석한 한 청년창업가는 “평소 사업을 운영하며 세금 신고할 때가 되면 모르는 것이 많아 막막했는데, 이번 설명회를 통해 그동안의 궁금증이 한층 해소된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장동단 세정과장은 “이번 찾아가는 설명회를 통해 세금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고, 청년창업가들이 사업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가산세 부담 등의 불이익을 사전에 예방하는 자리가 됐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세금 관련 궁금증 해소를 위해 이·통장회의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설명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기업인회, 소상공인 및 사회적경제기업 등도 세금 관련 찾아가는 설명회 개최를 원할 경우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