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이래 최대실적을 기록한 원방테크 주가 방향은? Feat. 반도체 세액공제수혜주


창사이래 최대 실적기록
클린룸 및 드라이룸 추가 수주 기대감 ↑
반도체 세액공제에 따른 대기업 투자 확대 기대감 ↑

(한국글로벌뉴스 - 박종욱 기자)

 

1. 기업접근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조세특례제한법(조특법) 개정안, 이른바 'K칩스법'이 통과될 경우 침체된 반도체 업황에 한줄기 빛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 산업의 설비투자가 확대된다면 한국 경제 전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반도체 업황에 대한 세액공제를 대기업 및 중견기업이 기존 8%에서 20%까지, 중소기업의 경우 기존 16%에서 30%까지 확대함으로써 반도체 설비투자 활성화가 일어나 경기침체 국면에서 보다 빨리 벗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몰리고 있다.

 

이러한 반도체 설비투자에 대한 혜택이 커짐에 따라 기업들의 투자 움직임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K칩스법 통과는 반도체산업의 초미의 관심사이다.

 

금일은 이러한 설비투자 확대에 따라 반도체 공정 필수 설비 '클린룸' 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해 소개 할 예정이다.



 

2. 기업 소개

 

 

원방테크

동사의 사업부문은 산업용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드라이룸, HVAC&UTILITY로 나뉨. 매출의 경우 초기 기술 자문, 설계, 시공, 감리, 기자재 구매 및 검사, 시운전 및 운영지도, 기류해석 및 개선 등의 토탈솔루션을 통해 창출됨.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 및 휴대전화, 2차전지 업체 등에 서비스 제공 중. 교량거더 산업의 경우 종합적 제품군 구성되어 있음.

 

 

원방테크는 클린룸 구성 설비 설계·제작 업체이다.

 

대폰 및 TV의 핵심 기술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원방테크의 산업용 클린룸에서 생산되는데, 동사는 라인당 33,000m2 크기의 반도체 공장, 73,000m2 에 이르는 디스플레이 공장과 같은 슈퍼 클린룸을 최적화 시공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산업용 클린룸, 바이오 클린룸, 드라이룸, HVAC & UTILITY 부문으로 나누어 초기 기술자문, 설계, 시공, 감리, 기자재 구매 및 검사, 시운전 및 운영지도, 기류해석 및 개선 등 각각의 부문에 대한 토탈솔루션을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주요 반도체 생산업체 및 휴대전화, 2차전지, 바이오업체 등으로 공급하고 있다.

 

원방테크의 연결기준의 사업부문의 품목별 매출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전반적으로 산업용 클림룸에 대한 매출이 전체의 절반가까이를 차지하며 드라이룸에 대한 매출이 그 다음을 구성하고 있다.

 

2019년 3월에는 원방삼현을 설립하여 동사가 교량전문업체인 삼현에이치를 인수함으로써 교량거더산업에 진출하게 되었는데, 주로 사회간접자본인 도로나 철도에서 중요한 시설물인 교량을 제작하여 국토교통부의 5대 지방국토관리청을 비롯하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의 공기업과 지방자치단체에 공급 및 설치하고 있다.

 

 

3. 기업 실적

 

[사업부문에 따른 매출]

 

21년까지 40%대를 유지하던 산업용클린룸 매출이 22년도 들어서면서 대폭으로 상향되었다. 지속적으로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각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생산라인을 신설하고 있으며 먼지를 일정 수 이하로 관리하는 슈퍼클린룸(Super Clean Room)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올라가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 22년도 원방테크 실적 ]



원방테크 지난 22년도 실적을 보면, 국내외 수주 증가에 따른 이익 증가로 인해 매출액 24,9%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이 60.1%증가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무려 82.1% 증가 한 것을 알 수 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산업용 클린룸(ICR)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며 성장을 이끌었으며, 전체 매출 비중 60% 이상을 차지했다. 다만 2차전지 드라이룸(DR) 매출은 고객사의 발주 지연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줄기도 했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 업황이 침체되면서 SK하이닉스, 마이크론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파운드리인 대만 TSMC 마저 설비투자 축소를 발표하면서 삼성전자의 투자규모 축소 및 지연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그렇지만 조만간 k칩스법이 통과하여 반도체관련 설비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올해에 설비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들이 주가 상승 모멘텀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원방테크 기업 재료

 

(1) 창사이래 최대 실적기록 및 드라이룸 추가 수주 기대감 ↑

 

원방테크만의 클린룸 공조설비 기술력과 다수의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쌓아,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훌륭한 경영성과를 달성한 가운데, 동사는 창사이래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했지만, 주가는 역대급으로 바닥권에 있다.

 

올해에는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국내 배터리업체들의 적극적인 해외 투자가 예상돼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드라이룸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흐름이다.

 

클린룸 공조설비 기술력으로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주가는 결국 실적을 따라가기에 원방테크의 주가 행보가 기대된다.

 

(2) 반도체 세액공제에 따른 대기업 투자 확대 기대감 ↑

 

반도체 산업은 경기에 따라 등락을 반복하는 사이클 산업이라는 점에서 불황기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호황기 산업 판도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의하면 세액공제율 상향의 효과는 특히 경제 위기 시기에 더 효과가 분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조만간 K칩스법 통과에 따른 반도체 세액공제 기대감이 곧 주가에 반영될 가능성 높다.

 

5. 차트분석

 

(1) 월봉 차트분석

 

우선 원방테크의 월봉차트를 보면, 최근들어 월봉 5선위로 안착한 흐름을 볼 수 있다. 최대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바닥권에 있기에 분할로 접근을 하더라도 부담이 없는 구간이다.

 

(2) 주봉 차트분석

 

다음으로 원방테크 주봉차트를 보면, 현재 상단 13,500원대, 하단 8,100원대초록박스 안에서 주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작년 10월 및 올해 1월 초에 쌍 바닥을 형성하였고 1월 중순을 지나 주봉 20선을 돌파한 이후부터는 추세가 우상향으로 전환되었다.

 

2월 15일에 크게 거래량을 터트리며 물량 테스트를 한 흔적이 있고 주봉 5선을 이탈하지 않은채 60선을 향해 가고 있다. 주봉 60선대에는 매물소화 과정이 필요하기에 근처 도달시 하락은 불가피하지만 작년에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고, 클린룸 공조설비 및 드라이룸 등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기에 조만간 초록박스 상단 저항대를 무난하게 돌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22년도) 당기순이익은 159.95억으로 EPS(주당순이익) 1,230원정도 되는데 이를 3월10일 종가(10,380원)를 적용해보면 PER가 8.44 정도가 나온다. 동일업종 PER가 20정도라는 걸 감안해 볼 때 PER가 10미만인 현재 원방테크의 주가는 상당히 저평가 구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일봉 차트분석

 

끝으로 원방테크 일봉차트를 보면, 1월 초에 바닥을 형성한 이후로 큰 추세 이탈없이 상승세에 있다. 삼각형 상단 빗면 저항대를 돌파하려는 움직임을 2월 15일에 보였지만 이내 다시 내려왔고 가격 및 기간 조정을 거치고 지난 금요일(3/10)에 다시 고개를 들었다. 즉, 여전히 상승추세가 꺾이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지난 금요일(3/10)에 전반적인 하락장임에도 불구하고 양봉으로 주가를 마감했다는 것은 세력이 관여하고 있다는 의미로서 조만간 (B) 박스구간에서 벗어나 (A) 박스구간에서 시세를 새롭게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6. 결론

 

원방테크는 현재 제약 바이오 클린룸도 확장해나가며 다양한 산업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의 평택 반도체 공장 증설 투자와 산업용 클린룸에 대한 전반적인 수주 증가세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2차 전지 업체들의 해외 공장 증설에 따른 드라이룸 수주도 기대해 볼 만하다.

 

향후 수주가치가 기대되는 가운데 현재 원방테크의 주가를 내재가치와 평균 PBR로 계산해볼 때 평균 14,914.5원 정도로 앞으로 상승여력이 43.68%정도 남은 상황이다. 최소 14,000원 위에서 놀아야할 주가가 현재 10,000원 초반대 이기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이다.

 

허나, 최근 불거진 美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 위기로 은행폐쇄가 확산되어 주식시장 전반적인 변동성이 커질 위험도 공존하기에 이 부분을 염두하면서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해당 글은 참고용일 뿐,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