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인터뷰]수원시의 앞날을 고민하고 계획하는 시장 후보 이기우 前 국회의원, " 청년들에게 매력있는 도시, 전통적 가치 미래지향적 가치를 청년들에게 제시해야..."


청년세대를 위한 개혁 , 청년을 위한다는  진정성, 어떻게 다가가고 우선순위로 올릴수있는지
인문학적 가치의 문화, 관광 도시로 발전시켜나가는것 후임시장의 과제
경제와 재정문제를 정상화 시키고 비전을 만들어내는 것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대한민국 대선에 가려져 지방선거는 우아한 백조 마냥 물 밑 물갈퀴만 부지런히 움직이고, 시간을 쪼개고 시민 한사람 ,정책하나를 내기 위해 밤낮으로 고군분투(孤軍奮鬪)하며 수원시장의 무게를 짊어지려는 그분들을 만나보며 수원의 미래를 계획해 보기로 했다.

 

" 현재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있는 수원은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청년세대들에게 그리 매력적인 도시가 되지는 못할 것이다. 이런 부분이 수원시가 미래를 내다보면서 새롭게 정비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청년들에게 매력이 있어서 있고 싶은 도시, 일하고 싶은 도시, 또 평생을 살고 싶은 도시, 이런 도시로 만들어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기우 前 국회의원은, 1998년 도의원으로 시작하여 23년을 정치와 함께 하면서 누구나 거론하지만 늘 후순위로 물러나 버린 청년세대를 위한 개혁 , 청년을 위한다는  진정성, 어떻게 다가가고 우선순위로 올릴수있는지,수원특례시장으로서 어느 누구보다 정치적, 행정적, 정무적인 경험과 역량을 잘 갖춘 ‘준비된 이기우’라 말하는 그에 대해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이력 및 성과

 

" 수원에서 태어나고 성장하며 경기도의원으로 지방정치를 , 17대 국회의원으로 중앙정치를 경험하였다. 그 이후에  경기도 사회통합 부지사, 국회의장 비서실장으로 역할을 다 해왔다. 국회의원 때에는 보건복지 간사로 우리나라 사회보장 제도 중 장기요양제도 등 사회보장의 정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했고,  호매실까지 신분당선 노선 유치에도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했다.

 

또한 대한민국 최초의 상생정치 모델인 경기도 연정의 한 축인 사회통합부지사가 되어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실천하였다. 이어서 문희상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맡아  각 정당 간의 정무조정 역할 및 청와대,행정부와 국회의 가교역할을 수행 하면서 특례시 입법안 통과에도 일조 했다.

 

수원특례시장으로서 어느 누구보다 정치적, 행정적, 정무적인 경험과 역량을 잘 갖춘 ‘준비된 이기우’라고 자신있게  말하고 싶다."

 

미래도시포럼 고문, 지속가능 미래위원회 위원장

 

미래도시포럼이 추구하는 수원특례시는 문화와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 지역간의 균형 발전, 글로벌한 수원, 주변지역 도시와 상생의 협력관계 구축, Buttom-Up 방식의 참여 민주주의 및 창의적인 시정 운영이다.

 

 수원을 포함한 경기도의 많은 도시들이 인구 밀도가 높고 , 고밀도 개발이 이루어져  미래 지향성을 갖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허황된 청사진보다는 도시의 실상을 제대로 분석하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마련하여,삶의 만족도가 높은 살맛나는 미래도시를 만드는게 대단히 중요한 일이 되었다.

 

수원은 경제활동의 핵심 주체인 기업이 점점 외부로 빠져 나가서, 자립경제 기반이 허약해지고 베드타운으로 전락 되어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미래 산업을 어떻게 유치할 것인지? 문화, 환경, 복지의 다양한 과제들을 어떤 방법과 방식으로 해결해 나아갈 것인지? 등등 많은 숙제가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혜를 모아서 이 도시가 자생력과 생명력을 갖게끔 하는 것이 미래도시포럼의 주된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지속가능미래 위원회는 민주당 이재명 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 있는 조직으로, 저는 공동위원장을 맡고있다.

2015년에 유엔 산하 전 세계의 190여개 국가들이 모여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 환경의 문제, 경제적 가치의 문제 등을 17개 분야의 아젠다로 정리해서 미래의 지구공동체 삶을 준비하는 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은 2030년까지 실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전 세계가 참여하고 있는 이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 이와 같은 가치와 철학을 제대로 접목하여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실천 의제 중심으로 만든 위원회이다.

 

공동위원장으로서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동의하는 국민들, 공정한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세대, 건강한 지방자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시민사회 등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세 확산을 통해서 이재명 후보의 대통령 당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수원의 보존성과 개혁성

 

" 수원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화성'이 있는 역사와 문화, 인문학적 가치가 있는 훌륭한 도시이다. 지난해에는 무놔체육관광부 지정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심재덕 시장부터 역점과제로 추진해왔던 수원화성 복원사업을 중심으로 한 문화분야는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했고 장차 수원의 미래산업으로서 부족함이 없다. 이를 계승하여 인문학적 가치의 문화, 관광 도시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후임시장의 주요 과제라고 할 수 있겠다.

 

인구 120만이 넘고 더 이상 면적을 확대할 수 없어 높은 인구밀도의 도시가 되어버린 지금, 주택건설 중심의 도시계획을 탈피해야 한다. 수원이 갖고 있는 문화와 인문학적 요소의 장점을 활용하여 수원시 미래 먹거리를 위한 공간, 첨단미래 산업을 위한 공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간 등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도시계획을 전환해야 한다.

 

청년들에게 매력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수원의 전통적 가치와 미래지향적 가치가 청년들에게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수원에는 성대, 아주대, 경기대, 동남보건대, 수원여대 등 경쟁력 있는 대학들이 밀집해 있는 좋은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 눈에 띄지 않았다.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 산학연관의 연계를 통한 연구개발 프로그램 구축, 청년 주거대책 등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책을 제시하고 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과 연계된 미래 산업의 테스트베드로써 수원이 재정립된다면 청년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곳에 청년을 위한 진로, 진학, 취업, 창업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청년 정주형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 가능성을 보고 청년이 머물고 싶은 도시,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청년이 일하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가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현재 수원은 가용할 수 있는 토지가500만 제곱미터(공영부지 포함) 정도 되는걸로 파악하고 있다. 그 부지를 수원의 미래를 위해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대단히 중요한 숙제가 되었다. 정확히 분석해야 하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그 속에서 수원의 미래경제가 보이는 것이고, 120만 시민이 더불어 살아가는 수원공동체의 미래 청사진이 그려진다. 활용가능한 부지에 대해서는 우선 수원의 미래경제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기업들을 유치하고, 뛰어난 연구개발 역량으로 경쟁력을 갖춘 향토기업이 확장하고 싶어도 부지가 없어서 수원을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차기 시장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이다.”

 

 

수원에 대한 미래 계획

 

수원은 대한민국 도시 중 재정자립도가 우수하고 건전하여 1996년 이래  중앙의 지원을 받지 않아도 가능한 불교부 였다가, 2019년부터 교부단체로 전락했다. 삼성전자의 법인지방소득세 감소에 따른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 지표와 통계를 보면 수원의 어려운 지역경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를 선도하는 수원특례시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유치를 1순위로 첨단산업단지 조성, 기업 인센티브제도, 대학과 연계된 연구개발 아이템 확장 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재정 상태를 회복하여 과거의 영광을 재건해야 한다.

 

1) 특례시 관련

 

첫째, 100만명이상의 도시가 갖는 특성에 따라 효율적인 행정을 위한 행정특례를 갖는 것이고, 둘째, 그에 따른 추가재정 소요에 대한 재정 특례를 갖는 것이다. 행정특례는 권한 위임의 과정으로 제3자가 없으며, 사안별로 중앙정부, 광역 도등과 협의해서 가져오면 된다.

 

그러나 재정특례는 대통령인 시행령 개정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지방재정법, 지방세법, 지방분권법 등의 국회를 통한 법령 개정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번에 통과된 특례시 관련 개정 법안은 부대의견으로 ‘다른 지자체의 재정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못을 박고 있어서, 재정특례를 기대한 수원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한 수원특례시장의 정치력이 필요한 대목이다. 경기도와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고, 광역시에 준하는 재정권한을 확보해야 비로소 진정한 특례시가 완성되는 것이다.

 

2) 군공항이전

 

군공항 이전은 수원의 숙원 사업이다. 수원시민은 국가안보를 위해 수십년간 고통을 감내해 왔고, 인근에 형성된 밀집 주거단지의 소음보상을 위해 매년 막대한 재정이 지출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국방부에서 국책사업으로서 이전 대체부지에 대한 발표를 했기 때문에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경기남부 민간공항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고, 김포공항의 이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기에 국방부, 국토교통부, 경기도, 화성시 등 유관기관과 잘 협의하여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어내는 것이 절대 필요하다.

 

특히 오래전부터 같은 생활권이어서 통합이 거론되었고, 군공항 이전 대상지인 화성시와는 신뢰를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협의가 필요하다. 수원만을 위한 군공항 이전이 아니라, 미래의 파트너인 메가시티로서 서로 윈윈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3) 지역경제 활성화로 사람이 모이는 도시

 

'곳간에서 인심 난다'는 말이 있듯이 경제가 어려우면 모든 것이 어려워 진다. 약 2년간의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을 겪으면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더욱 심각해졌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피폐해진 수원시의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청년창업기지 구축이라는 두 가지 방안이 있다. 과밀억제권역의 규제를 극복하고 서수원에 첨단산업단지 30만평과 북수원에 R&D단지 30만평을 조성하여 약 5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또한 수원 소재 대학들의 혁신 역량을 한 곳에 집결 시켜서 청년창업기지를 구축하고 1,000개의 스타트업을 육성하겠다.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1,000개의 스타트업 육성이 수원시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재원 조달 및 부지 확보 방안 등은 이미 준비되어 있다.

 

 청년들의 주거문제를 수원시가 앞장서서 해결하겠다. 국공유지 유휴부지 등을 활용하여 역세권 등 좋은 위치에 임대료 반값의 청년주택을 건설하여 공급하겠다.

또한, 청년들의 결혼 후 자녀양육을 지원하겠다. 워킹맘 가사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청년들이 결혼 후에도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겠다. "

 

 

시민에게 한 말씀

 

" 수원시가 1월 13일 역사상 최초로 특례시가 되었다.  특례시 다운 특례시가 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재정의 문제, 행정 권한 이양의 문제에 대하여 새롭게 준비하여 잘 정착시켜야 한다.

 

과도기적 모델인 수원특례시가 조속히 정착하기 위해서는 능력과 자질을 두루 갖춘 준비된 시장이 필요하다.

 

저는 국회의원과 경기도 사회통합 부지사,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역임하며, 중앙과 경기도에서 정치와 행정을 경험하고 실천한 유일한 후보이다. 그리고 정치적 고향인 수원의 희망찬 미래를 항상 꿈꿔 왔다. 앞으로 수원시를 재도약, 대전환 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통 큰 시장이 될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혁신 리더십으로 수원특례시를 변화, 발전시켜 나가겠다.

수원시가 진행한 시민참여형 거버넌스의 성과를 잘 계승하고, 더 많은 시민이 더 많은 분야에서 참여하는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현해 나갈 것이다.

 

문화와 경제의 균형, 세계속의 도시 수원, 창의적인 수원, 주변도시와 공존공생 협력하며 민주주의가 살아 숨 쉬는 수원특례시를 만들어 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