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시민과 함께 만들고 나누는 화성형 그린뉴딜로 기후위기 이겨 내자."


화성형 시민 펀드와 시민참여 플랫폼 소개
“시민참여 플랫폼으로 시민과 함께 기후 위기 대응할 것”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서철모 화성시장이 27일 백범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사회적 경제로 실현하는 지역 탄소중립 이행 정책토론회’에 발표자로 참가해, 지역 주민이 참여하고 이익을 함께 나누는 화성형 그린뉴딜을 소개했다.

 

수도권 최초 무상 교통 도입 및 전국 최초 전기관용차 시민공유서비스를 통해 그린뉴딜을 추진 중인 화성시가 주민 참여를 극대화함으로써 시민과 함께 기후위기를 이겨내겠다는 전략이다.

 

서 시장은 우선 그린뉴딜 중 하나인 ‘신재생 에너지 발전시설 구축’사업에 ‘화성형 시민펀드’를 도입하고 사업 대상지와의 거리별 투자한도를 설정, 가까운 지역일수록 더 많은 이익이 해당 주민에게 돌아가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기존에 운영 중인 지역회의, 온라인 정책자문단, 주민자치회 등 시민참여 플랫폼을 그린뉴딜에도 적용해 대시민 채널을 확보하고, 시민이 사업을 제안하면 분야별 전문가와의 공론화를 거쳐 실행·이익 공유까지 전 과정을 시민참여로 이끌어가는 신모델을 제안했다.

 

서 시장은 “우리는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을 겪으며 공동체의 중요성과 참여·협력의 가치를 다시금 깨달았다”며,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책토론회는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기후위기 대응·에너지 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전국 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 등의 공동주최로 개최돼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시민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