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특집 (Ⅰ편) ] 청년이 날개를 펼치는 공간, 군포시 청년공간 ‘플라잉’ 조 남 센터장, “청년 자립과 미래를 위한 동력, 여기서 시작 된다.”

  • 등록 2025.07.14 00:13:56
크게보기

" 13개 창업기업이 입주,다양한 아이템으로 활발히 활동"
"청년과 청소년 모두 아우르는, 맞춤형 성장 플랫폼"

 

(한국글로벌뉴스 -박소연 기자) “단순히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청년이 스스로 자립하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이 저희 센터의 핵심 역할이다. 플라잉의 가장 큰 차별점은 ‘교육 이후 취업 연계’에 있다.” - 조 남 센터장 인터뷰 중

 

군포시의 청년들을 위한 종합 플랫폼 공간인 ‘청년공간 플라잉(FLYING)’(이하 청플)이 지난 2024년 10월 개소한 이후 본격적 으로 운영 중인 '청플'은,군포시 거주 뿐만 아니라 타 시 에서 사업을 일구고 군포시에서 자립을 꿈꾸는 청년들의 공간을 총괄 운영 중인 조남 센터장을 만나 운영 철학과 성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 보기로 했다.

 

군포시 한세대학교가 수탁 운영하고있다.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관내 유일한 대학으로 미래세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관심 분야와 취업 등 요구사항을 즉시 정책에 반영할수 있는 장점과, 단점은 아니지만 군포시 청년정책의 목표와 전략이 같은 방향으로 추진 되고 기본계획에 수록된 정책을 최대한 반영 하여 운영하고 있다.

다만 외진 위치로 인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은 보완이 필요한 과제이다."

 

폭 넓은 청년공간 독특한 '청플' 만의 문화는?

 

 “청년이 자립할 수 있도록, 그게 우리의 사명이다.

단순히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청년이 스스로 자립하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이 저희 센터의 핵심 역할이다.

 

현재 '청플'에는 13개 창업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들을 위해 10명의 전문 컨설턴트를 섭외, 창업 진단과 마케팅 멘토링 등 실질적인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4층 입주공간은 365일 24시간 개방되고 있으며, 간단한 조리도 가능한 공유 주방과 휴게실 등 입주 청년들을 위한 배려가 두루 갖추어져 있다. 임대료 역시 파격적으로 저렴하게 책정되어 청년 창업가들의 초기 부담을 낮췄다."

 

 

전국 최고라 자부하고 있는 청년공간, 어떤 신념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이곳은 규모나 시설면에서 전국 최고라 자부한다. 청년과 청소년 모두 아우르는, 맞춤형 성장 플랫폼으로,군포시는 2024년 청년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했으며, 이에 발맞춰 청년 성장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확보한 국비 1억 2천만 원을 바탕으로 사회 진입 초기 청년, 경력 단절자, 구직 포기 청년 등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진로지도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15세 이상의 청소년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운영 중 이다.

 

청소년센터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청소년 창업스쿨, 클라이밍 체험 등 창의적인 체험 중심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고, 관내 고등학교를 방문해 진로부장과 협의하고, 수요조사를 통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역량 강화 및 총 6개사업을 실행하고있다. 특별한 청년정책이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교육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취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플라잉의 가장 큰 차별점은 단순한 정보 제공이나 강의가 아닌, 실제 청년이 사회로 나갈 수 있도록 연결고리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상반기에 ‘1타강사 비긴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26명의 전문 강사를 배출했고, 이들이 지역 초등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노인복지관 등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교육 후에는 카페 컨설팅 업체와 협약해 취업까지 연결하는 체계를 갖췄다."

 

 

센터장은 어떤 철학으로 운영하는지

 

“30여년 간의 정보통신직과 행정직을 두루 거치며 도청과 군포시청에서 풍부한 행정 경험을 쌓았다. 현장의 청년들과 자주 대화하면서 그들의 요구를 직접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청년들이 날개 펴는 공간, 그게 ‘플라잉’의 의미 이다.

 

플라잉은 청년 주도형 플랫폼 공간으로서, 청년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자립공간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군포시가 청년 친화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음 (Ⅱ.Ⅲ)편에서는 '청플'에 대해 자세히 소개 하려 한다. - 편집자 주 

 

 

박소연 기자 kgfnews@naver.com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수원본사]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230 한텍 201호.[화성시 지점] 화성시 현대기아로 733-4 .[오산시 지점]오산시 남부대로 446, 2층 오피스밸리 261(고현동)대표전화 : 031-8019-8992 팩스 : 031-8019-8995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욱 명칭 : 한국글로벌뉴스 제호 : 한국글로벌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 51741 등록일 : 2017-04-23 발행인 : 박소연 편집인 : 박소연 한국글로벌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gf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