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관련주 동아화성, 2조 달러 수소산업 수혜 기대감 고조 Feat. 동아퓨얼셀


2050년 2조 달러규모의 수소산업
동아화성 자회사 동아퓨얼셀, 차세대수소연료전지로 부각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1. 기업 접근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외치고 있는 가운데, 결국에 우리 인류사회가 궁극적으로 다가가야할 길은 바로 친환경에너지(신재생에너지) 사용이 될 것이다. 친환경에너지의 대표 주자인 수소산업이 미래를 이끌 차세대 먹거리로서 많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사우디 왕세자 빈 살만이 최근 방한해서 수소 인프라 분야에 대해 국내 재벌 총수들과 협력하기로 얘기가 나오면서 국내 수소산업에도 활기가 돋아 날 것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전 세계 수소경제 시장 규모가 2050년에는 무려 2조 달러(약 2700조원) 가까이로 전망되기에 우리는 이 수소산업에 큰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이다.



 

우선 수소란? 우주의 75%를 차지 하고 있는 가장 가벼운 기체이다.

 

 

 산소와 반응하면 열이 발생되며 이 열을 활용하여 에너지로 사용한다.

 



 따라서 수소는 산소와 반응 후에는 순수한 물로 결합되는 친환경 에너지 이다.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왜 우리는 수소연료전지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그 이유는 연료전지의 전기생산 방법에 있어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연료전지의 전기생산 방법

 

 연료전지는 화학반응에 의한 친환경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여기서 기존 전기 생산 방식은 원자력, 화학의 열을 이용해 발생한 수증기의 물리적 힘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원자력발전은 방사능 물질을 발생시키고, 화력발전은 다량의 탄소(C)가 발생되어 환경에 악영향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장치(STACK)로 반응시 분리되는 전자의 이동을 통해 전기를 생산한다. 이때 발생되는 열에너지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는데, 수소와 산소의 반응 결과물은 순수한 물로 환경오염을 발생시키지 않기에 우리는 수소연료전지기술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금일 소개할 기업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관련사업을 진행 중인 기업이다.



2. 기업 소개

 

동아화성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임.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임.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음.





 동아화성은 자동차 및 세탁기용 특수고무부품 전문 제조업체이며,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소재 기술인 고무 개스킷 제조기술 및 엔드플레이트 등에 대한 자체 기술 및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사업부문별 현황



현재 내연기관 부품군 위주에서 꾸준히 전기차 및 수소차용 부품군으로 확대하고 있는 기업이다. 전기차용 배터리팩 가스켓, PTC 히터 가스켓, MEA 등 친환경 제품 실적이 좋고, 현재 현대차 전기차향 가스켓 수주를 거의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소차용 부품들로는 스택과 연결된 흡기 및 배스 호스류를 생산하여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에 납품하고 있는데, 현대차 아이오닉6, 기아 EV6 등 주요 고객사가 친환경차 생산을 늘리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점은 바로 동아화성의 자회사 동아퓨얼셀에 관한 것이다. 수소연료전지는 동아퓨얼셀이 만들기 때문이다.

 



 현재 동아화성은 자회사 동아퓨얼셀 지분 72.5% 보유 중에 있다. 참고로, 동아퓨얼셀은 비상장주식이고 동아화성이 소유한 기업이기에 동아퓨얼셀에 투자하려면 코스닥에 상장된 동아화성에 투자하면 된다.





 동아퓨얼셀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과 동아화성(주) 합작투자 연구소 기업으로 2019년 설립된 고정형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기업으로 19년 12월12일에 한국품질재단으로 부터 ISO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0년 6월29일 한국산업기술협회로 부터 연구개발전담 부서로 인증되었다. 2021년 10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된 HT-PEMFC(Tri-Generation) 시스템의 KS 인증으로 동아퓨얼셀의 제품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증받았다.



 특히 동아퓨얼셀은 수소 연료전지 시장 진출을 위해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인산형 연료전지(PA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을 개발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동아퓨얼셀 핵심 요소 기술

 

 동아퓨얼셀 HT-PEM 스택 설계 및 안정화 기술 및 삼중열병합 응용기술을 확보하였는데 이는 동사의 핵심 요소기술이라 할 수 있다.

 

3. 기업 실적

 

(1) 22년 3분기 매출액(동아화성)

 

동아화성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7.5% 증가,



(2) 22년 3분기 영업이익(동아화성)



 동아화성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1% 증가,

 

(3) 22년 3분기 순이익(동아화성)

 

 동아화성의 올해 3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6% 감소하였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러시아 법인 가동률 감소로 인해 1,2분기 실적이 많이 감소했었지만, 3분기에는 인도 1, 2공장 및 멕시코 공장 가동률 증가에 힘입어 매출이 빠르게 회복세에 있다.



 

 동아화성 3분기까지 누적실적을 보면, 1,2분기 실적 저조로 인해,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31.8% 감소했지만 금융수익증가로 인해, 세전계속사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당분기말 현재 종속기업의 요약 재무정보

(단위 : 천원)



 자회사 동아퓨얼셀의 경우 현재 적자를 기록 중에 있다.

 

4. 기업 재료

 

(1) 사우디 빈 살만, 네옴시티관련 수소 관심 기대감↑



 

 지난 11월 17일 尹정부는 사우디 빈 살만 왕세자와 ‘네옴(NEOM)시티’ 사업과 방위산업, 수소 등 미래에너지 분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는데, 방산과 인프라에 더불어 수소에너지 개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기에 향후 이 부분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네옴시티는 청정에너지로 기획 중에 있기에, 빈 살만의 수소 관심도는 점차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 정부 수소경제 정책 수혜



 

 현 정부는 국내 수소 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도 내놨는데, 전기로 물을 분해해 산소와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 액화수소 운송선, 트레일러, 충전소, 연료전지(모빌리티·발전),

수소 터빈 등 7대 전략 분야를 중심으로 집중 지원해 2030년까지 수소 전문 기업 600개를 육성한다고 밝혔다.

 

 연료전지쪽에 해당하는 동아퓨얼셀이 차후 크게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허나, 수소를 생산하는 데 드는 생산단가가 비싸 경제력이 확보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 이 부분을 획기적으로 보안해나갈 방안이 필요하기도 하다.

 

(3) 美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수소관련 수혜 기대감





 미국은 청정수소 생산역량을 2030년 1천만톤에서 2040년 2천만톤. 2050년에는 5천만톤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청정수소에 따른 세액공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로써 동아퓨얼셀을 보유한 동아화성은 수소관련주로서 美IRA수혜 기대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



5. 기업 차트분석

 

(1) 동아화성 월봉차트



 우선 동아화성 월봉차트를 보면, 7,700원대에서 지지를 해주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현재 큰 저항대 12,100원대에 있다. 11월에 월봉 60선 위로 크게 장대양봉으로 마감하였는데, 전반적인 추세는 아직 우상향에 있다. 현재 엘리어트 파동상 상승 (2)파의 조정단계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동아화성 주봉차트





 동아화성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 주 10,000원대를 잘 지지해주고 있는 흐름이며, 엘리어트 파동상 상승 조정 (2)구간을 거쳐 상승 (3) 단계 초입구간으로 넘어가는 단계에 있다. 12,100원대의 저항돌파여부가 관건이며, 돌파하면 상승(1)파 때 보다 더 긴 파동흐름을 보이며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3) 동아화성 일봉차트



 동아화성 일봉차트를 보면, 240일선(검은선)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받는 흐름이다. 거래량으로 보아 아직 세력들이 탈출한 흐름은 보이지 않는다. 11월 9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한 달간 조정을 받고 10,000원대의 지지를 받는 중인데, 볼린저 밴드 중심선 밑으로 하락시킬지 혹은 바로 상승추세로 전환시킬지 여부를 지지선과 함께 체크해가면서 분할로 접근하는게 좋을 것이다.

 

6. 결론

 

 석유국가인 사우디도 그렇고 경제대국인 미국도 그렇고 전 세계 선진국들의 청정에너지 수소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수소에너지 활용을 위한 기술적인 발전 및 시간이 여전히 필요하고 이를 상용화하려면 비용절감이 우선시 되어야하는 숙제가 존재한다.

 

 한편 주가는 가능성이라는 것 즉, 기대감으로서 반응하고 움직이기에 투자자로서 수소분야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이다. 참고로, 오는 12월13일에 발표하는 美CPI 및 다가오는 美FOMC 회의(13일~14일)이벤트가 있기에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걸 잊지 말자.



해당 글은 참고용일 뿐,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