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한원찬 의원, 미래교육 담론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교육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은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한원찬 의원(국민의힘, 수원6)이 좌장을 맡은 '미래 교육 담론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4일 경기도의회 지하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미래교육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 현 교육제도의 현황 파악과 그에 따른 혁신적인 미래교육정책 방안을 논의하고자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뜨거운 담론 모색의 시간을 가졌다.


주제발표를 맡은 심임섭 복잡성교육학회장은 “우리 사회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등장했으며, 이에 따라 복잡성 교육이 요구되고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말했다. 이어 심 학회장은 “간객관적 인식론을 통해 다양한 아이들의 생각과 변화를 존중해야 하며, 효율적이고 형평성 있는 교육혁신을 추구해야 한다”며, OECD의 GCES 프로젝트를 예시로 들며 “역량 중심의 교육, 거버넌스 혁신, 교육과정 혁신, 디지털라이제이션 등 복잡성 교육을 바탕으로 한 4개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백철민 수원연무초등학교 교장은 “역량 중심 교육은 현재 융합적 사고와 해결 능력 함양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에서 다루어지고 있다”고 말하고, “이를 위해 교사들에게 연구할 시간을 주어 역량 강화를 도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커리큘럼은 맞춤형 교육 측면에서는 효과적이나, 이를 활용하고 지원하는 인력이 없다면 내실 있는 운영을 할 수 없다”고 밝히고, “디지털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방식의 교육도 필요하며, 참여 유도를 위한 점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덧붙여 교육에 대한 새로운 화두와 담론 속에서 미래 교육을 주도하자고 언급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정영우 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 교장은 “교육에 대한 편향된 생각에서 벗어나야 하며, 성적과 학교를 별도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언급하며, “현재 중국은 AI를 활용한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교육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AI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 수업 평가 혁신, 교사의 업무적인 부담 경감 등 여러 교육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이를 도입하기 위해 국가와 지자체의 재정적인 지원과 각종 규제의 개선,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개발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 번째 토론자인 전한성 동국대학교 교수는 발제에 대해 공감하면서 아울러 의문점도 함께 제시했다. “디지털라이제이션에서 제시한 새로운 교육 변화의 필요성은 경기도교육청의 미래교육 청사진과 일치하지만, 현실적으로 예산확보 및 미래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정책 수립과 사례 제시가 뒤따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미래교육에서 ‘역사’와 ‘환경’ 문제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어왔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하고, “공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교육이념과 실천에 대한 선도적인 모델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지적했다.


네 번째 토론자인 박정일 경기도교육연구원 원장은 “미래에는 대다수 직업이 사라지는 등 우리 사회의 근간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 밖에 없어 이에 대비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하고, “미래 세대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를 통한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한원찬 의원은 “교육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은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미래교육의 담론 모색은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소관위원회인 교육행정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경기교육이 미래교육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며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 좌석 간 거리두기를 실시했으며, 경기도의회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