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평가 우크라이나 재건주, 배터리 광물채굴 수혜주 Feat. 진성티이씨


2차전지관련 광물채굴 수요증가에 따른 수혜주
우크라이나 재건시 수혜주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요즘같이 폭락장에는 아무래도 펀더멘탈이 무슨 소용이 있겠냐는 말이 많지만, 증시가 본격적으로 상승세로 돌아설 때를 대비하여 메이저들의 자금보다, 미리 선 진입하는 차원에서 자금의 일부는 증시에 투입시켜 추세를 살피고 감을 익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증시의 바닥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감히 바닥을 예단하려다가 이미 종목이 상승하여 탑승할 기회를 놓쳐버리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므로 분할매수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허나, 막무가내로 아무 종목에 선 진입하다간, 끝없는 지하세계를 발견 할 수 있기에 종목을 접근하는데 있어 크게 네가지를 우선적으로 체크해야한다.

 

1. 실적(實績)

 

 기업의 설립목적은 이윤극대화이기에 실적은 기본적으로 받쳐줘야한다. 특히 매출이 감소될 것이 아닌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는 기업일 수록 좋고 그 중에 매년 실적이 늘어날수록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 할 수록,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할 수록

결국, 증권사 컨센선스에 비해 실적이 크게 상회할수록 상승 모멘텀이 크게 작용한다.

 

2. 수급(需給) 및 거래량(去來量)

 

 메이저급의 수급이 얼마나 잘 들어오는지, 즉 시장에서 얼마나 이 종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수급이 몰리면 당연히 거래량이 발생한다.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고점에서 거래량이 활발하면 세력이 물량을 털고 나오는 구간이고, 저점에서 거래량이 활발하면 세력이 물량테스트를 하며 입성하는 구간이라 볼 수 있다.

 아무리 실적이 좋고, 현금을 많이 들고 있는 기업이라도 시장에서 주목 받지 못하는 기업이라면 상승여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시장의 관심도를 수시로 체크해야한다.

 

3. 재료(​材料)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선, 재료가 상당히 중요하다. 재무재표가 안 좋은 종목도 재료로 상한가를 만드는 경우도 많다. (물론 좋은 재료로도 안 가는 종목도 많음)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재료는 세력이 어떻게 마케팅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재료는 마치 영양분같은 것이다. 식물이 더 빠르고 크게 자라기 위해선 영양분을 주듯이, 재료는 맛없는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주는 미연같은, 집나간 입맛을 돌려주는, 그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국 재료를 통해 수급이 몰리고 그로인해 거래량이 동반하기에 재료가 가진 힘은 무궁무진하다.

 

4. 차트(Chart)

 

 차트는 후행성이라 일반적으로 미래를 정확히 알지 못하여 차트만을 보고서 매수를 하면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 필자도 인정한다. 허나, 차트에는 세력의 계획 및 그들의 심리가 녹아져있다.

 보통 그들은 차트를 만들고, 나중에 재료를 던지지, 차트를 만들어 놓지도 않은 상태에서 재료를 던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이평선과 추세선 및 캔들 등이 그들의 방향을 제시하기에 차트를 읽을 줄 알면 매수시기와 매도시기를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물론 100%는 없다.) 따라서 매수 및 매도를 하는 접근 방법에 있어 차트를 읽는 스킬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위의 네박자를 갖춘 종목 중에 차트상 자리가 잘 만들어지고 재료가 슬슬 나오는 저평가 종목이 있다.

 

 

 미국 정부와 우크라이나 정부가 TF를 구성하고 전후 재건을 위한 실무적인 논의를 진행한다는 소식이 장 막바지에 나왔다. 

 

 

 이에 맞춰 금일 소개할 종목은 하기와 같다.

 

진성티이씨

동사는 1975년 2월 건설중장비 부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설립되어 1982년 4월 28일 법인 전환되었으며 2000년 7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속한 산업은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부품 시장으로 그 중에서도 Roller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무한궤도식 하부주행체 제조관련 산업임. 2022년 2분기 기준 동사는 8개의 종속회사 보유. 동분기 중 JINSUNG T.E.C.(THAILAND)CO.,LTD. 신규 설립함.

 

 진성티이씨는 건설중장비 하부주행체 부품 제조업체로 주 고객사로는 미국 캐터필러(Caterpillar), Hitachi 그리고 현대두산인프라코어 등이 있다.

 

 무한궤도형 하부주행체(Under-carriage) 부품인 롤러, 아이들러(Idler)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참고로 동종업계 세계 1위다.

 롤러아이들러는 소모품이라 지속적인 매출이 보장되는 제품이라 장비업체로서는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라는 것이 큰 캐시카우로서 활용되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최근에는 건설장비株가 우크라이나 재건·복구 속 건설장비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영향을 받고 있고 그러면서 진성티이씨 우크라이나 재건주에 속해 있다.

 

1. 진성티이씨 실적

 

 

 

 진성티이씨 22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9.7% 나 상승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78% 증가세전계속사업이익무려 103%, 당기순이익 99.6%로 모든 부분에서 매출이 크게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진성티이씨는 수출비중이 대략 84%이기에 환율상승 효과도 볼 가능성이 높다.

 여기다가 실적이 더 향상 될 것이라는 기대감주가상승 모멘텀​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데,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장비부품을 공급하게 될 경우 매출은 대폭 상향될 가능성이 크다.

 

2. 진성티이씨 수급 및 거래량

 

 매수주체는 기관이며, 우크라이나 재건테마로 인해 수급이 아직 살아있다. (시장에서 관심이 여전히 존재)

 

 

 거래량 또한 일 평균 15~20만이상을 유지중에 있다.

 

3. 진성티이씨 재료

 

 (1) 인플레이션 수혜

 각종 광물과 농산물 가격이 상승하였고, 美인프라 투자 예산집행 등에 따라 세계 1위 건설기계 제조업체인 캐터필(Caterpillar)가 큰 수혜를 볼 것이다. 진성티이씨는 캐터필라의 글로벌 최대 협력업체이기에 결국 동반수혜가 예상된다.

 

(2) 우크라이나 재건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끝나고 나면, 미국과 우크라이나는 TF를 형성하여 재건에 필요한 굴삭기를 많이 사용할텐데, 거기에 들어가는 부품을 과점한 상태이다.

 

(3) 2차전지 수요 증가에 따른 광물채굴 증가

 전기차 수요 증가가 곧 2차전지 수요를 증가시키고 배터리 원료에 필요한 핵심광물을 효율적으로 구하기위해 광물채굴용 중장비 기계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결론적으로 점점 글로벌 건설기계 수요 강도는 더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장기적관점으로도 긍정적이다.

 

4. 진성티이씨 차트

 

(1) 진성티이씨 월봉차트

 

 2015년 5월, 6월 형성되었던, 8,000~8,200대의 저항이 그 이후에도 저항으로 작용했지만, 최근 22년 9월~10월에는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다.



(2)진성티이씨 주봉차트

 

 최근 9천원 초반대의 2차 저항을 뚫고 위로 안착하여 9천원 초반대 가격에서 지지를 해주는 것을 볼 수 있다.

 

(3)진성티이씨 일봉차트

 

 현재 9,250원의 저항을 뚫고 나가려고 돌파시도 중에 있다. 이를 돌파하면, 9,700원대 저항까지 열려있다. 세력의 힘이 쎄다면 11,000원까지는 무난하게 도달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어지러운 대외변수가 많지만, 차트가 잘 만들어지고, 수급이 개선된 상태에서 실적이 괜찮고 재료가 좋다면 결국 주가는 우상향하게 된다. 앞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실무의 향방이 기대된다.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모든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