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결핵 완치까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중증 결핵환자 대상 맞춤형 관리 제공…복지 지원까지 연계

 

(한국글로벌뉴스 - 박소연 기자) 용인시가 결핵환자들이 완치돼 온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관리에 나선다.


용인시는 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결핵 환자(취약성 평가 중등도 이상 위험군)를 대상으로 맞춤형 관리를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돼 일어나는 전염병으로 주로 폐로 전염되지만, 다른 장기도 감염될 수 있다.


특히 폐 결핵은 기침ㆍ가래가 나오며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 6개월 이상 꾸준하게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 방법이다. 약물 투여를 임의로 중단하면 내성을 가진 잠복 결핵으로 이어진다.


시는 올해 1~6월 중 발생한 결핵환자 155명의 100% 완치를 목표로 설정했다. 155명 중 현재까지 완치자 수는 49명, 완치율은 31.6%다.


3개구 보건소는 결핵 취약성 평가 결과 중등도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결핵관리 전담 간호사들이 각 환자가 완치까지 약을 꾸준히 투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상담 결과에 따라 복지 부서에 연계해 장기요양급여 등 필요한 지원이나 일자리 연계 등도 돕는다.


기흥구 보건소 관계자는 "결핵환자가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지역사회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등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즉시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