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무역수지 연속적자, But 수출증가 업종은?

2022.09.04 03:53:33

매월 수출액을 갱신하는 섹터
전년 대비 수주계약 규모 대폭 확대

(한국글로벌뉴스 -박종욱 기자)



 매월 1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전월의 수출입 동향이 올라온다.

 

 

 이번에도 어김없이22년 8월 수출입 동향에 대한 자료가 올라왔다.

 



8월 무역적자 66년 만에 최대…

한국경제 ‘빨간불’

출처: 서울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1일 발표한 ‘8월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8월) 무역수지 적자가 94억 7000만 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무역적자 66년만에 최대라고 하면서, 한국경제 '빨간불'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들이 도배되고 있다.

 

 

 대규모 에너지 수입 영향으로 인해, 수입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위에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일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주요국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현재 우리나라와 산업구조가 유사한 일본도 12개월 연속 적자이며, 이탈리아, 프랑스도 무역적자가 지속 중이다.

 무역수지가 적자이지만, 수출액은 역대 8월 중 최고 실적을 달성 중이다. 러,우 전쟁 장기화, 중국봉쇄, 에너지 및 공급망대란, 주요국의 강력한 통화긴축 정책 기조 등에 의해 대외적으로 혼란스런 가운데 수출 증가율은 22개월 연속 증가세 유지 중이다. 그 중 매월 수출액을 갱신하는 섹터가 있다.

 

 바로 2차전지 섹터인데,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 및 전기차 수요 확대에 따른 결과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끊임없이 2차전지 섹터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코윈테크

1998년 10월 14일 설립되어 자동화 제어기술에 대한 기반을 확립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필수 Item인 공정 자동화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음.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자동차, 제약 등 다양한 산업의 공정 자동화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음. 주력제품인 2차전지 공정 자동화시스템은 2차전지 생산공정의 전(前)공정과 후(後)공정 전체 자동화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함.





 금일 소개 할 종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조업이 필요로 하는 SmartFactory의 필수인 공정 자동화시스템을 제조하는 기업인데, 주력제품인 2차전지 공정 자동화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전체 공정 Full 자동화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현재 글로벌 대형 2차전지 기업들에 다양하게 납품하고 있다. 또한, 2차전지 소재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도 영위 중에 있다.

 

(1) 2차전지 소재

 코윈테크 자회사 탑머티리얼에서는 고성능 전극 제품 생산 가동 및 하이망간계 양극재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양극재와는 다르게 가격이 비싼 코발트 대신 망간 비중을 높여 배터리의 원가 경쟁력과 안전성을 갖추고 에너지밀도를 높인 하이망간계 양극재를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계기로 장비에 이어 소재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힐 방침이다.

 

(2) 2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

 이 사업은 해외 신생 배터리 제조기업에 맞춤형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통해 2차전지 생산 공정 설계 및 제조 장비를 Turn-key로 공급하고 있다.

 

 최근 배터리 제조사들은 공정 과정에서의 결함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이는 등 생산성 향상 및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공정 자동화 투자를 늘리는 추세라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공정 자동화시스템은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올 상반기에도 다음과 같이 연이은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



 

 

 

 



 올 6월에만 이미 2건을 따냈는데, 7월에 한 차례 추가 수주를 따냈다.

 

 

 이렇듯 기술력이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여러 곳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코윈테크는 올해 사상 최고 실적을 바라보고 있다.

 

 이미 올 상반기에 전년도 전체 영업이익을 넘어섰고,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얻어낸 수주들로 올해는 전년대비 매출 2배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은 거즘 3배나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한다.

 



  21년 10월에 고점을 만들고 연일 하락하였다가, 최근 주가를 상승추세로 돌리고 있다.

 

 

  최근 외국인 수급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으며,

 



 448일선(2년이동평균선)위에서 이제 224일선(1년이동평균선)과 112일선(6개월이동평균선)의

매물들을 소화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 탑머티리얼의 기업공개(IPO) 기대감이 있고, 지속적인 수주 증가로 인해 실적이 탄탄하기에, 향후 주가는 전고점을 향해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한다.



언제나 그렇듯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모든투자의 책임엔 본인에게 있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는 하기 블로그에 업로드됩니다.

https://blog.naver.com/chart-worm 

박종욱 기자 available_uk@naver.com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세지로 230 한텍 201호. 화성시 현대기아로 733-4 .대표전화 : 031-8019-8992 팩스 : 031-8019-8995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종욱 명칭 : 한국글로벌뉴스 제호 : 한국글로벌뉴스 등록번호 : 경기 아 51741 등록일 : 2017-11-23 발행인 : 박소연 편집인 : 박소연 한국글로벌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한국글로벌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gfnews@naver.com